[AWS CLF-C01] AWS Cloud Practitioner - C01 정리 및 후기 feat. 최신 근황
Nowhere 와 Now here 의 차이

IT/Cloud

[AWS CLF-C01] AWS Cloud Practitioner - C01 정리 및 후기 feat. 최신 근황

TIENE 2023. 6. 29. 06:50
반응형

[AWS CLF-C01] 정리 및 후기 feat. 최신 근황

 

부랴부랴 클라우드 자격증을 준비했다. 취득은 4월달에 해놓고 블로그 개설과 함께 내가 살아온 흔적들을 하나씩 정리하던 나도 남들처럼 자격증 후기를 적어볼까한다. 누가 볼까 싶지만, 일기 내지는 소장용으로 적어본다.


1.  SAA, CLF 둘 중 누구를 먼저?

AWS Certification Road Map

솔직히,    내고,   많이 자주 보고, 신경   써서 SAA 취득할 수도 있으나

클라우드 분야는 처음이기도하고, 밟아 올라가야하는 계단이라면 하나 하나 천천히 올라가고 싶었다. 그래서 CLF-C01 선택했다.

 

* 추가 - AWS SAA-C03을 취득하였다. 관련 내용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AWS SAA-C03] 2주만에 SAA-C03 취득하기 [결국 공부를 해야한다]

 

[AWS SAA-C03] 2주만에 SAA-C03 취득하기 [결국 공부를 해야한다]

AWS CLF-C01에 이어서 SAA-C03을 취득했다. 지난 2주간 반복에 반복을 거듭했다. CLF-C01로 맛을 본 적이 있었는데, 그로부터 약 4개월이 지난 시점이라 대부분 까먹었다. 다들 CLF-C01 따고 바로 SAA 준비하

a-gyuuuu.tistory.com

 


2. 그래서, 어떻게 시작하지..

다행히도, AWS 교육 환경을  제공해준다.

 

AWS Skillbuilder

https://explore.skillbuilder.aws/learn/course/external/view/elearning/13522/aws-cloud-practitioner-essentials-korean-na-hangug-eo-gang-ui

주말은 AWS와 함께..!

6시간 정도 소요되며, 나는 하나씩 들으면서 정리해나갔다. 블로그에 보면 정리되어있다.

AWS 강의나 컨퍼런스에 참여하면 어떤 형태로든 보상을 주는  같다.

 

자랑스러운 트로피

하지만, 교육을 듣는다고 전부가 아니다.

 알고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한다. 

그렇다. 우리에게는 덤프가 있다.

 

 

ExamTopics

https://www.examtopics.com/exams/amazon/aws-certified-cloud-practitioner/

 

대략 900개가 넘는 문제가 있는데,   필요도,   수도 없다.

나는  300개까지만 보면서 풀고, 정리했다.

이게 시스템  정해진 답이 아닌 경우도 있어서 문제마다 열려있는 토론장(?) 가서 답을 봐야한다.

그런데, 이게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  정리되어 있기도 하고, 출처도 명확하며, 나름 외울  있는 팁도 제공한다. 

물론 영어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문제와 답을 그대로 외우면  된다.

반복적으로 나오는 개념이 다른 형태로 나오는 것이고, 그대로 외우고 가면 낭패본다.

덤프 추천 활용법은 답으로 연결되는 단어를  파악할  있도록 반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공부해도 공부한  같지도 않고, 불안하다면

Udemy CLF-C01 연습문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https://www.udemy.com/course/aws-clf-c01/

 

6개의 연습문제를 제공하는데, 문제가 상당히 어렵다.

그래도 계속 반복하여 풀고 정리하고 숙지하면 시험장에서 그렇게 어렵지 않게 느껴질  있다.

문제가 워낙 어려워서 50점이 나와도 실제 시험에서는 합격권이다. 내가 그랬다.


3. 접수는 여기서

https://www.aws.training/certification/?cta=eptopbanner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

 

시험 등록으로 가서, 원하는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면 된다.

 

나는 온라인 시험보다는 시험 센터에서 시험 보는 것을 선호해서

[PTE-A 강남 테스트 센터] 에서 보았다.

 

언어는 한국어를 선택하면 30분을  주고, 영어로 전환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는 그냥 영어로 선택하고 시험을 보았다.

 

 

이렇게 얻은 결과

아슬아슬
나 이런 자격증 참 좋아하네

 

힘들어도 뿌듯했다.

 

그리고, 다시 찾아보니 CLF-C01 2023 9 13 이후로 CLF-C02 개편된다는 소식도 있다.

 

https://aws.amazon.com/ko/blogs/training-and-certification/coming-soon-updates-to-aws-certified-cloud-practitioner-exam/

다행인건가 ,,

보안과 클라우드 기술과 서비스 비중이  늘어난다는 소식이다.

 글을 보시는 분들도 최신 트렌드가 반영될 CLF-C02 도전해보길 바란다.

 

마무리

 

AWS 전반적인 서비스를 살펴보고, AWS 서비스  간단한 지식을 쌓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다음 단계인 SAA  자세하게 물어보겠지만,  많이 준비해서 도전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