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Linux 자동 마운트 오류 [ /etc/fstab / automount]
Nowhere 와 Now here 의 차이

IT/ㄴ Linux

[CentOS] Linux 자동 마운트 오류 [ /etc/fstab / automount]

TIENE 2023. 7. 14. 16:50
반응형

- automount 설정을 하다가 작은 오류를 내어서 정리해보았다.

- 2GB를 추가하고 파티셔닝 후 마운트를 했고, automount를 위하여 /etc/fstab에서 추가하는 과정에서 오타를 내었는데 부팅이 안되었고 긴급(emergency) 모드로 진입했다.

- 다시 수정하여 복구한 과정을 정리했다.

 

 

[Linux 자동 마운트 오류]


1. 정상적인 마운트 완료

- [CentOS] Linux 하드디스크 추가하기 [mount / lsblk / fdisk / mkfs] 를 참고하면 된다.

- 임시의 폴더에 /sdb1 과 /sdb2를 마운트하였다.

 

 

2. /etc/fstab에서의 오류

- 두 개의 파티션에 각기 다른 오류를 내었다,.

- 하나는 장치명 오타와 나머지 하나는 마운트할 디렉토리명 오타다.

 

 

3. 재부팅 후 긴급모드

- 꽤 오랜 시간이 걸리고 나면 긴급 모드로 진입한다.

- 진입을 위해 root 계정의 password를 입력한다. 

 

 

4. 긴급 모드에서 확인하기

- /tmptmp1 으로 입력되었어야할 마운트 디렉토리를 /tmptmp2으로 입력하였고, 예상으로는 두 곳 모두 마운트가 되지 않을 줄 알았는데, 자동으로 디렉토리를 생성하여 마운트한 것 같다,

- 오히려, 장치명 오타는 마운트가 되지 않았다.

- 다시 /etc/fstab을 열어서 정상 입력 후 재부팅하였다.

 

 

5. 결과 확인

- /dev/sdb1에서의 오타는 장치명 오타였다. 장치명에 대한 오타는 긴급 모드로 진입하게 만든다.

- /dev/sdb2에서의 오타는 마운트 디렉토리명이었다. 디렉토리명 오타는 자동으로 디렉토리를 만들고 마운트한다.

 

 

- /etc/boot.log에서 관련 error log도 확인할 수 있다.

- /etc/fsatb에 입력된 장치명을 불러오는 과정에서, sdb11은 존재하지 않는 파티션이기 때문에 Time out 되어 에러가 발생했다.

 


 

반응형